본문 바로가기
육아

영유아 로타 백신 예방접종 시기와 무료 적용 시점

by 보름맘 2023. 3. 17.
반응형

최근에 나라에서 출산율을 높이고자 다양한 정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임신과 동시에 각 지역별로 지원금을 비롯하여 출산 후 첫 만남 이용권 등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세상에 처음 나온 후에 다양한 예방접종을 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기존에 유료로 진행되고 있었던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시작하여 무료 접종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란?

로타바이러스(Rotavirus)는 신생아부터 시작해서 5세 미만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 되는 위장관염의 질병입니다. 감염이 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구토를 하거나, 설사, 발열, 복통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5일에서 7일 정도 증상이 지속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번 걸리게 되면 설사는 수십 회까지 진행되며 심하게 될 경우에는 탈수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전파 경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건 대변을 통해 입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대체적으로 직접적으로 옮는 경우가 있으나 그 외 대변으로 인해 오염된 물건을 만지거나 음식물로 섭취, 호흡기를 통해서 감염되기도 합니다. 전염력이 강한 질병인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어린이집에서 기저귀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발생되기도 하며, 입으로 전달되기도 합니다. 또한 생존력도 강하기에 주기적으로 손을 깨끗이 닦아 위생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주로 4개월 이후부터 감염이 되며 36개월 연령의 아이에게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생아 같은 경우는 출산하는 과정에서 태반을 통해 전달되는 항체가 옮겨지는 경우가 발생하나 대부분 증상이 없어지거나 약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행하는 시기는 겨울에서 봄사이 인 11월부터 시작해서 5월 사이에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로타백신 예방접종 시기

우리나라에서는 로타백신 예방접종 시기를 5가 백신(로타텍)과 1가 백신(로타릭스) 두 가지로 나눠서 시기가 나눠지고 있습니다. 5가 같은 경우는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로 총 3회에 나눠서 접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미국에서 만들었습니다. 1가 같은 경우는 생후 2개월, 4개월에 2회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영국에서 만들었습니다. 두 가지를 비교해 보고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교차로는 접종이 불가하며 동일 제조사의 백신으로 진행해야 하는 만큼 선택하실 때 신중하게 확인하셔야 하며, 횟수도 중요한 만큼 일정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접종시기가 늦춰지거나 촉박할 경우, 혹은 조금 이르게 어린이집에 보내야 할 때 접종 하지 않을 경우에는 받아주지 않는 상황이라면 일정과 횟수를 확인하시고 2회로 완료할 수 있는 1가 백신(로타릭스)을 선택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접종 일정이 비슷한 B형 간염이나 폐렴구균 등 다른 예방접종과 같은 날에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백신들과는 다르게 주사가 아니라 입으로 먹이는 경구 투여로써 아이가 울지 않고 접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예방접종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생후 15주기 0일이 되기 전에 첫 번째 접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생후 8개월 0일 이 되기 전에 모든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무료 적용 시점

저 같은 경우는 2022년 6월에 출산을 하여 아쉽게도 무료 적용 시점이 적용되지 못했습니다. 1회 진행 시 대략 10만 원이라는 비용으로 총 3회를 진행하여 지금까지 30만 원이라는 비용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2023년 3월 6일(월)부터 질병관리청에서 무료 접종 첫 실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영유아 급성설사 예방을 비롯하여 부모님 비용부담 완화가 되었습니다. 전국 어디서든지 전액 무료로 실시합니다. 지금까지 선택 접종으로 모든 비용을 부모가 부담하거나 혹은 일부 지차체에서 지원을 받으신 분들이 있으나 이제는 국가에서 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된 내용으로 진행이 되면서 전국 어디서든지 동일하게 무료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출산 후 육아 하면서 평균적으로 20만 원에서 30만 원가량의 비용을 부담을 덜 할 수 있기에 만족스러운 결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국 중에서 무려 24개국에서 이미 국가적으로 진행하는 만큼 예방효과와 안정이 입증되었기에 출산과 육아에 있어서 만족감이 늘어날 거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이번 기회로 부모님들이 지출에 대한 비용이 낮아지면서 영유아 시기에 건강을 좀 더 보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만족도를 느끼고 있습니다. 아직 기간이 남았거나 곧 출산하시는 부모님들이라면 이 내용을 숙지하시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