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초등학생 추천 도서 자존감 길러주는 책 BEST3

by 보름맘 2023. 3. 31.
반응형

자존감이란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평가와 자신감, 즉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믿음입니다. 그만큼 자신이 가진 감정과 생각, 행동, 인간관계 등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높은 자존감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자신을 받아들이며, 스스로를 존중하고 인정합니다. 반면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며, 자신에게 높은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해 불안해하고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결점이나 실패에 대해 지나치게 자책하게 되며 자신에 대한 불신을 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존감을 위한 방법을 안내해 주는 책 추천 BEST3 안내드리겠습니다.

자존감

내 아이 자존감수업(저자 : 김정미)

현대사회에서 외둥이뿐인 가정이 많다 보니 엄마라 해도 자녀의 행동발달 과정과 학습지도 등 육아에 서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 경험해 본 조언만큼 좋은 건 없습니다. 그래서 두 자녀를 둔 엄마이면서 지역의 학습방 선생님으로 16년간 많은 아이들을 지도한 저자가 경험 속에서 습득한 육아 노하우를 책으로 집필하였습니다. 특히 초등생 학부모에게 도움이 될 육아지도서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책에는 저자의 두 자녀 양육 기와 함께 다양한 아이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 모든 출발은 사실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는 부모의 마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과정을 생생히 읽어 볼 수 있습니다. 전직 호텔리어였던 저자는 결혼 후 임신과 동시에 회사를 그만두었고, 일하는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학습지 회사의 재택 학습방을 오픈하여 주 3일은 지사에 출근해 업무를 보고, 남은 시간은 자녀와 함께했습니다. 학습방을 운영하면서 1남 1녀를 키운 저자는 나의 노력이 곧 나 자신에 대한 평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내 아이와 남의 아이 할 것 없이 골고루 사랑을 주며 지도했습니다. 단지 학습방 선생님인 것을 넘어 아이들 입장에서 얘기를 들어주고, 놀아주고, 학부모상담을 통해 아이들 생각을 전하고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자만의 자녀 존중 육아법부터 시작해서 아이들 눈높이에서 진행한 학습과 생활 지도법은 육아 맘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자녀를 키우며 고민이 된다면 읽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마음의 힘을 키우는 어린이 자존감(저자 : 신소희)

이 책은 공부를 잘하지 못하거나 예쁘지 않더라도 보석 같은 매력이 감춰져 있음을 알려줍니다.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소심한 아이에게는 더 주목받으면서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덕분에 나를 사랑해야 하는 건 나 자신이면서 최고가 아니더라도 내가 소중하고 사장스러운 존재라는 걸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은 어떻게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가에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도서입니다. 어린아이일수록 무턱대고 키우거나 부모의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단계별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총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자존감에 대해 바로 아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는 남의 기준과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법입니다. 세 번째로는 마음을 다독 일 수 있는 감정훈련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직접적으로 지친 마음에 힘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행동 훈련을 도와줍니다. 어렸을 때 형성된 자존감은 어른이 돼서도 많은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어렸을 때부터 단단한 자존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무렵은 형성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기 때문에 더더욱 중요합니다. 이때 참고 하시면 좋은 도서로써 추천합니다.

어린이 자존감(저자 : 거셀 카우프만, 레브 라파엘)

우리 아이를 위한 평상 자존감 교과서로써 초등 어린이들의 평생 마음 근육을 키워줄 수 있는 친절한 도서입니다. 오늘 하루도 아이에게 "안돼"라는 말을 여러 번 하셨다면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할 수 없는'것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아이들의 자율성과 자존감은 훼손되고 왜곡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 아이들이 진정한 자기 자신으로 자라나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서입니다. 내가 나의 편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생각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나에 대해 더 잘 이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마음대로 휘두르려 할 때 어떻게 하면 자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동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안내해 주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일상생활에서 가져온 사례로 배워볼 수 있습니다. 자아 개념을 잡아가는 초등 아이들이 환경과 또래 집단에 휘둘리지 않고 인생의 가장 큰 힘이라고 할 수 있는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법'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